강아지 입냄새나는 이유? 귀는?
강아지와 함께 생활하다보면 특유의 강아지 냄새가 날 때가 있는데요. 키우는 입장에서는 그 비릿한 냄새도 사랑해 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로 인해 신경쓰이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 냄새의 원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입
🐶 귀
🐶 등/ 배/ 겨드랑이
🐶 엉덩이
✅ 입
입에서 냄새가 난다면 치아의 문제이거나 위나 장에 질환이 발생했을 수도 있어요. 먼저 치아를 확인해주시고 별 문제가 보이지 않는다면 위나 장 검사를 통해 확인해셔보야 합니다. 위장계 질환은 염증 뿐만 아니라 종양 등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빠른 발견이 중요하겠습니다.
✅ 귀
이 부분에 악취가 난다면 외염이나 중이염이 발생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귀 안 쪽이 환기가 잘 되지 않거나 진드기 감염 등으로 인해 서 귀에 이물질이 있거나 고름이 보이게 된다면 병원을 방문해주시고 평소 1주일에 1회 정도는 귀 청소를 해주세요.
✅ 등/ 배/ 겨드랑이
평소와 다르게 이 부분에 찝찝한 냄새를 풍긴다면 강아지의 피부상태를 살펴봐야하는데요 피부 습진이나 곰팡이성 균 증식으로 인해 피부염이 발생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피부에 붉어짐, 고름, 딱지, 각질 등이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해요.
✅ 엉덩이
가장 큰 원인은 항문낭입니다. 항문낭은 자신의 체취를 풍김으로서 상대방에게 자신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 역할을 해줍니다.
항문낭은 목욕 전에 1번씩 짜주시는 가장 좋습니다.
강아지 몸의 다양한 부분에서 나는 냄새의 원인과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평소 관리를 해주어 건강하고 밝은 모습으로 오래 함께 한다면 좋겠습니다.